9 C
Seoul
Friday, November 22, 2024
KR 中文 日本語
Opinioncolumn백제 : 5 대 초고왕

백제 : 5 대 초고왕

5 대 초고왕

개루왕의 맏아들로 무려 49년이나 재위했다는데,
이 양반은 묘하게도, 루자 돌림의 비류계 왕통이 아니라 온조계 왕통이라고 한다.
실제로 이런 왕통이 존재했는지는 의문이지만, 아무튼 집권 세력의 교체를 의미하는 것일 수는 있는데, 그렇게 되면 이번에는 초고왕과 개루왕이 부자관계라는 것이 어색해진다.

백제도 초기에는 부족 연맹체 수준이었을 것이므로,
왕들의 재위기간을 액면 그대로 믿을 수는 없고, 한 세력의 집권기간 내지 주도 기간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개루왕 대에서 비류계의 주도가 끝나고, 초고왕부터 다시 온조계가 주도권을 잡았다고 생각해 볼 수 있지만,
고고학상 증거로는 부여-고구려 계열의 유이민들 즉 백제가 마한의 영역으로 도래한 시기가 초고왕 때라고 하므로,
온조계니 루자 돌림 왕이니는, 나중에 건국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조작한 것일 수도 있다.

기록에 의하면 ,
개루왕이 말년에 아찬 길선의 망명을 받아들인 일로 신라와의 관계가 악화되어 재위 내내 툭탁거렸다는데,
각자 마한이나 진한의 중심 국가가 아니었던 이 시기의 백제나 신라가,
변방에 수천의 기병을 보내 성을 점령하고, 수비병을 파견할 정도의 역량이 있었다는 것은 믿기 어렵다.

진실이야 뭐든 이름이 같은 것으로 보아 근초고왕과 연관이 있는 왕일 것이다.

김경순
김경순
실존은 본질보다 앞선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spot_img

Most Viewed Article

-Advertisement-

Hot article

New article